메뉴 건너뛰기

-대학칼럼 5

내 아이에게 맞는 특별활동 찾는 요령

2016.10.15 10:36

UGN 조회 수:38589

UGN복음방송   교육 칼럼


아이에게 맞는 특별활동 찾는 요령


모든 부모가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특별활동을 알기를 원한다.  한번에 마디로 정의 될일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어려운 일도 아니다.  관심을 가지되 객관성을 가지고 주의깊게 살펴 본다면 아이가 좋아 하는 ,  타고난 재능, 그런것들이 결합된 활동을 함께 골라 보는것이 가능하게 된다.


특별활동은 학생의 열정을 반영해야 한다. 열정을 가지고 임하는 학생은 원서 작성의 목적만을 위해 임하는 학생과는 달리 바쁜 학교 수업과 일정에도 불구하고 몸을 사리지 않는다. 학생들이 잠도 안자고 채팅이나 게임을 하는 이유와 똑같다. 또한 진정한 열정이 있다면 기말 고사 힘든 시기가 오더라도 자신의 활동을 그만 두지 않는다.


대학에서 특별활동을 요구하는 이유는 지원자의 개성과 열정을 보기 위해서이다. 워터폴로를 좋아하는 학생은 아침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고 글쓰기를 좋아하는 학생은 밤을 세워서라도 편의 시와 단편 소설을 완성하는 것으로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 주게 된다.


당신의 자녀가 어떤 것에도 특출한 흥미나 열정을 보이지 않는데 어쩌면 좋으냐 라고 반문한다면, 흥미를 발견할 있도록 다양한 환경에 노출시켜 주는 것도 바로 부모들의 역할이라고 답해드리고 싶다.  다른 방법은  우선 자녀들의  학교에서 제공되는 모든 클럽과 활동을 통하여 확인하는 것이다.


여러분의 자녀를 학교나 집에서 벗어나게 하자. 영재 프로그램인CTY EPGY 프로그램에 들어갈 있다면 주저하지 말라! 또한 UC혹은 주변 주립대학의 캠퍼스에서 진행되는 Summer Program 들도 각자 관심에 맞는 프로그램들이 워낙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으니 활용하면 좋겠다. 외에도 UPenn, Cornell, NYU 같은 좋은 대학들에서도 3~6 동안 진행되는 여름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참가 기준도 별로 어렵지 않다. 이러한 프로그램 참가가 성적표에 반영되지는 않지만 참가자체만으로도  입학사정관에게는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고 비추어 질수 있다.


아이들이 흔히 하는 일상 속의 행동이나 관심을 통하여 자녀의 흥미를 찾아 보고 과외 활동에 연결시키는 연습을 해보자.  또한 활동이라는 것은   한가지로 끝나지 아니하고 다른 활동과의 연결, 그리고 지속성을 가질 있는 것이 좋다. 

               

여행은 다른 중요 포인트이다. 문화적 교육 차원은 물론 자녀의 세계관을 넓혀 주고 대학에서 지원자에게서 찾고자 하는 세계적 인식의 면모를 보여 있다. 대학들이 폭넓은 지식을 가진 학생을 좋아하는 이유는 세계적인 이슈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통해서 대학 사회에 도움이 되는 학생을 받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활동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의 재능이나 개성을 보여주는 것이 요점인 것을 명심하면서 입학사정관 평가 방법을 살펴보자. Speech & Debate클럽 활동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분석능력과 사고력을 보여준다. Model UN클럽은 광범위한 주제의 대화에 참여하고 넓은 안목으로 생각할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 ( 활동은 연구 조사의 능력 또한 보여줌). 번째로 흥미와 관련된 분야에서의 알려진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다. (법률 회사의 인턴 사원이나 은행창구의 텔러등). 꾸준한 경력은 학교에서 관심있는 학업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성숙함과 신뢰성을 보여준다 글을 기회 삼아 당신 자녀의 독특한 재능과 열정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자녀마다 재능을 북돋아 주고 발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다르지만 경험 자체의 값은 이루 말로 표현할 없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