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석칼럼

3월의 탄생석 아쿠아마린 (Aquamarine)-2

2019.11.09 20:32

UGN 조회 수:4094

UGN복음방송  보석 칼럼
 
3월의 보석, 아쿠아마린 (Aquamarine) 
 
 
아쿠아마린 (Aquamarine)은 에메럴드와 같은 베릴(Beryl) 계통의 보석이다. 아쿠아마린은 청색의 녹주석 (Beryl), 남옥, 남주석으로 불리우는 베릴의 일종으로 3월의 탄생석으로써 “영원한 젊음”, 용감함, 총명, 침착 등의 의미를 지녔다.
 
아쿠아마린(Aquamarine)의 어원
아쿠아마린은 문자 그대로 ‘바닷물’을 뜻하는 아쿠아(Aqamarine, 물)과 마린(Marine, 물) 의 합성어로 아쿠아마리나(Aqamarina)인 라틴어에서 왔다.                                                                                                                               
모스경도가 7.5-8.0 사이인 녹주석(Beryl)은 혼입된 바탕 원소에 의해 여러가지 색으로 나타나는데, 철분함유량에 의해 생성된 하늘색(물색)으로 보일 때에 아쿠아마린이라 부르며 크롬 작용에 의해서는 녹색이 나타나는데 이때   에메럴드라 부르고 망간에 의해서는 핑크색이 된 베릴 보석을 모거나이트라 부른다. 또한 녹주석(Beryl)은 가열 처리를 통해 색을 보다 더 진하게 할 수도 있다. 아쿠아마린 색상은 옅은 물색을 띠는데 초록색을 띠거나 회색이 감도는 색 즉, 채도가 떨어지는 아쿠아마린은 진하고 선명한 물빛의 아쿠아마린보다 그만큼 가치도 떨어진다.
 
아쿠아마린 주요산지
아쿠아마린은 브라질 광산에서 채굴된 품질을 최고로 치는데 매장량이 고갈되어 이제는 인도와 러시아의 우랄 산맥, 미국, 나이지리아, 마다카스카르, 스리랑카,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등의 지역에서도 질이 좋은 광석이 발견되고 있다.
 
상품성과 구매
아쿠아마린은 짙은 파란색을 최고로 치지만 매우 드물고 비싸다. 녹색을 띠면 가치가 떨어진다. 아쿠아마린은 대체로 대체로 색이 엷기 때문에 내포물이 다른 보석보다 눈에 잘 띈다. 커팅 디자인에 따라 내포물이 특별한 효과를 발휘 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내포물이 없는 특별한 것이라야 보석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아쿠아마린은 유사 보석인 블루토파즈와 쉽게 구별하기 힘드니 구입에 주의 하여야 한다.
 
아쿠아마린의 색 (Color)
아쿠아마린은 엷은 파란색과 푸른 녹색, 짙은 남청색 등을 띠고 있는데 색이 진할수록 가치가 높으며, 또 야광 성질이 있어 밤에 더욱 아름답게 빛나며 에메럴드와 달리 투명도가 매우 높아 큰 사이즈의 보석을 많이 볼 수 있다.
 
아쿠아마린에 관련된 전설
인어의 보석 바다의 신인 포세이돈이 인어들에게 준 선물이 바로 아쿠아마린 이었다는 이야기도 있고, 태양이 바다 위에 반짝거리던 고요하고 평화스러운 어느 날, 인어가 멋을 내려고 보석 상자를 열었다. 그때 상자 속에 있던 보석 가운데 하나가 굴러 바다 속으로 떨어졌다. 인어들의 보석함에 있던 보석이 떨어져 바닷물이 물들어서 아쿠아마린이 되었다는 말도 있기 때문인가, 그후 그 해안은 다른 해안보다 휠씬 아름다운 색을 띠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는 종종 정열의 나라 멕시코의 해안이나, 프랑스 북부 해안 등에서 “Emerald Beach”라고 불리는 곳을 들을 수 있는데 아마도 그래서 인가보다. 특히, 아쿠아마린은 신비로운 이야기와 함께 바다의 미녀로 알려진 인어를 떼어 놓고 이야기하기 힘들다. 목소리와 사랑을 바꾼 천사 인어공주이든, 로렐라이 전설처럼 뱃사람을 유혹해 바다로 빠져 죽게 만드는 인어이든, 집으로 가는 오디세우스를 유혹하는 인어이든, 인어는 모두 관능적이고 매력이 넘친다. 그 인어들의 이야기가 바다만큼 파란 아쿠아 속에 숨어 있다니 얼마나 환상적인 보석인가!
 
치유의 아쿠아마린 이야기 
중세에는 아쿠아마린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깊은 통찰력과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고 믿어왔고 아쿠아마린을 입에 물고 있으면 고민을 들어주는 영혼이 내린다 거나, 눈병이 났을 때 아쿠아마린을 담근 물에 눈을 씻으면 낫는다 거나, 그 물을 마시면 딸국질이 멈춘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그야말로 보석계의 만병통치약 이었던 것 같다. 또한 성질이 급한 사람이라도 이 보석을 지니면 심신이 안정 된다고 하는데, 아쿠아마린의 깊은 심연 바다물 색깔이 그렇게 만들었나 보다.
 
아쿠아마린의 보관과 관리
엷은 색을 띠는 아쿠아마린은 얕게 연마할 경우 뒷면에 때가 끼면 색이 더 엷어지기 때문에 세척을 자주해 주어야 특유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 스팀 세척도 가능하나 과도한 열과 화학 물질은 피하여야 하며 또한 강한 햇빛을 오래 받으면 색이 희미해 질 수 있으므로 노출을 조심하는 것이 좋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