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보석칼럼

9월의 탄생석 사파이어 두 번째 이야기

2019.11.09 21:52

UGN 조회 수:4639

 

 
9월의 탄생석 사파이어는 루비와 같은 강옥 즉 Corundum 에 속하는 광석의 일종으로 산화 알루미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파이어의 푸른색은 티타늄과 철 성분 때문이다.

 

다양한 색의 사파이어
 

강옥(Corundum)중 적색 루비 이외의 다른색을 띄는 모든 투명한 광물을 사파이어라고 한다. 따라서 사파이어는 청색으로부터 핑크, 노랑, 주황, 초록색, 무색, 거의 검정색에 까지 아주 다양한 색깔이 있다.

그러나 가장 선호되는 색은 청색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파이어하면 청색을 연상한다. 칼라 다이아몬드를 “팬시칼라 다이아몬드”로 부르듯 다양한 색상의 사파이어중 청색이 아닌 사파이어는 반드시 앞에 색의 이름을 붙여 “팬시 사파이어” 라고 부르며 핑크 사파이어, 옐로우 사파이어 등으로 불러야 하며, 청색인 경우에는 그냥 사파이어라고 한다.
 

사파이어는 “천상의 보석”으로 수천년간 인류의 사랑을 받아왔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사파이어에는 여러가지 색이 있지만 그 이름이 뜻하는 대로 많은 사람들이 청색 사파이어를 가장 선호한다. 그것은 청색이 가장 매력적임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실제로 그리스에서는 이를 사페이로스(Sappheiros, 청색을 의미함) 라고 하였고, 라틴어로는 사피루스(Saphirus), 아랍어로는 사피르(Safir)라고 하는등 사파이어라는 이름은 청색을 의미하는 단어에서 기원했다.

 

사파이어의 산지
 

사파이어는 루비가 산출되는 같은 지역 국가들에서 채굴되며 가장 좋은 사파이어는 인도와 중국, 티베트 사이의 히말라야 산맥의 서북쪽에 있는 캐시미어 지방 즉 미얀마와 캐시미르 고산지대에서 나오는 “벨벳 블루칼라”를 가진 사파이어를 최고의 품질로 친다.
진한 청색에 뛰어난 광택을 가진 사파이어들이다. 이런 질좋은 사파이어를 소유하려면 상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팬시 오렌지 사파이어”는 연꽃이라는 의미를 가진 스리랑카산 파파라차(Padparadscha) 사파이어가 유명하다. 파파라차는 핑크 바탕에 오렌지 색이 감도는 사파이어의 일종으로 연꽃의 핑크빛과 석양의 오렌지 빛이 합쳐진 것으로 곧잘 비유된다. 사파이어 역시 내포물에 의해 스타를 띄는 스타 사파이어가 산출되며 스타 사파이어는 캐보션 컷으로 컷 된다. 이 또한 귀한 고가의 보석 중 하나이다.
 


왕실 보석이야기
 

전세계 여성들의 사파이어에 대한 선호도는 유럽도 마찬가지다.

사파이어는 세기의 결혼식을 올려 세상을 떠들석 하게 했던 영국 황태자비 다이애나가 약혼 선물로 사파이어 반지를 받아 한층 더 유명해 졌다. 이혼 후 교통사고로 운명을 달리해 비극적인 결혼의 주인공인 다이애나비도 찰스 황태자로부터 사파이어를 약혼 반지로 받았다. 이를 계기로 유럽 아니 전세계 여성들에게 한동안 인기몰이를 하며 판매가 증가하였다.

얼마 전 결혼한 케이트 미들턴 왕세손비도 윌리엄 왕자로부터 사파이어를 반지를 받았다. 이렇게 왕실에서 사파이어를 예물보석으로 애용하는 이유는 사파이어가 해로운 것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속설과 청명하고 고귀한 색깔이 Royal Family Jewelry 로 사용되었다.

 

영화 타이타닉 보석 “대양의 심장” (The Heart Of The Ocean)
 

그리고 1998년 이후에는 영화 “타이타닉” 이 조용한 사파이어 붐을 일으켰다. 이 영화에서 미국 상류층의 딸로 나오는 로즈역의 케이트 윈슬렛이 가끔 착용하였던 사파이어 목걸이(물론 이 목걸이는 모조품이였다) 가 “타이타닉”의 강력한 로맨스에 힘입어 화제를 모으게 되었다.
 

이에 한 보석상이 “The Heart Of The Ocean” 이라는 이름으로 진짜 사파이어 목걸이를 만들게 된다. 호프다이아몬드 목걸이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이 목걸이는 처음에 영화제작을 위해 가짜로 만들어 졌지만 후에 영화의 인기와 더불어 170캐럿트의 사파이어에 65개의 30캐럿의 다이아몬드로 다시 만들어졌다.
 

대부분의 경우 유명한, 진짜를 모방해서 가짜, 복제품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 경우는 가짜가 인기몰이 후 진짜를 만들게 한 희귀한 경우다. 케이트 윈슬렛이 준 인상 때문에 모조석으로 만든 “The Heart Of The Ocean” 이란 사파이어 목걸이는 아직도 북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1998년 이 영화의 주제가를 부른 셀린 디옹이 아카데미 시상식장에서 타이타닉 주제가인 “My Heart Will Go On”을 부르면서 진짜 보석으로 만든 “The Heart Of The Ocean”을 착용하고 나왔다. 이 사파이어 목걸이는 그 후 경매에서 220만달러에 팔렸다.


위로